Economy/부동산 / / 2021. 7. 25. 09:11

    보전 관리 지역 이란?

    ★ INTRO

    오늘은 토지에 대해 알아보려 하는데, 그중에서도 관리지역 안에 있는 보전관리지역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바쁜 사람들을 위해 간단히 보전관리지역의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주로 농촌과 도시의 경계에 있는 토지 지역으로 20% 이하의 건폐율과 80% 이하의 용적률이 정해져 있으며 4층 이하의 단독주택, 교정 및 국방시설, 초중고등학교, 농림 축수산업용 창고, 장례식장 등이 건축 가능한 토지이다.

     

     

    ★★ 용도지역과 보전관리지역

    ★★★ OUTRO

     

    보전관리지역에 대해 알아보자!

    보전관리지역에 대해 알아보자! 건축 가능 건축물, 건폐율, 용적률 등!

     

     

    ★ 용도지역과 보전관리지역

    ● 보전관리지역이란?

    보전관리지역은 말 그대로 보전. 즉 자연환경보호, 산림보호, 수질오염방지, 녹지공간 확보 등 환경을 보호하고 생태계를 보호할 목적으로 관리되는 지역이나, 주변 용도지역과의 관계 등을 고려할 때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기가 곤란한 지역이다.

    보전관리지역에서의 건축은 근거법인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해 정하나, 각 지자체의 특성에 따라 조례를 통해 더 제한될 수 있다. 그 기준은 건폐율 20% 이하, 용적률 80% 이하이다. 건축은 4층이하의 단독주택,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교정 및 국방시설, 근린생활시설, 종교시설, 의료시설, 농림축산 수산업용 창고, 묘지관리시설, 장례식장 등을 건축할 수 있다.

     

     

    건폐율, 용적율이란?

    혹시 건폐율과 용적률을 모르시는 분을 위해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건폐율은 가지고 있는 땅 대비 건축할 수 있는 평수. 예를 들어 100평을 가지고 있으면 20평짜리 건물만 지을 수 있다. 용적률은 몇 층짜리 건물을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것으로, 100평짜리 땅을 가지고 있으면 모든 층을 다 합쳐 80평까지의 건물을 지을 수 있다. 즉, 보전관리지역에서는 4층까지 올릴 수 있는 것이다. 참고로 지하실은 포함하지 않는다.

     

    지번 넣고 용적률 건폐율 알아보러 가기!

     

    용도지역이란?

    보전관리지역과 관리지역을 알아보려면 먼저 용도지역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아야 한다. 용도지역이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해 지정된 용어로, 토지의 이용 및 건축물의 용도, 건폐율, 용적률, 높이 등을 제한함으로써 토지를 경제적,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공공 복리의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서로 중복되지 않게 도시, 군 관리계획으로 결정하는 지역을 의미한다.

     

     

    즉, 간단하게 말하여 국가가 토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각 필지를 용도별로 지정해 놓은 것이다. 즉 토지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개인이 마음대로 개발하는 행위를 제한하고 각 용도지역에 맞는 용도로만 활용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용도지역에따른 구분

    보전관리지역이 들어있는 관리지역은 주로 농촌과 도시의 경계, 혹은 농촌부분에서 있는 토지 지역이다. 관리지역은 보전관리지역, 생산관리지역, 계획관리지역으로 나뉘는데 오늘은 보전관리지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른 것들은 다음에 따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다.

     

    보전관리지역 알아보기


     

    ★ OUTRO

    왜 사람들은 이렇게 귀찮은 땅, 즉 규제가 있는 땅에 투자를 하려고 하는 걸까? 그것은 요즘 귀농, 귀촌이 유행이기 때문이다. 나중에 집을 지으면 건물 간 거리가 넓기 때문에 여유로운 뷰의 확보도 가능하다. 게다가 교육적인 시설 등 필수적인 시설은 들어설 수 있으며, 주로 농촌과 도시의 경계에 존재기에 도시로 마실가기도 용이하다. 용적률과 건폐율도 적당히 나오며, 결정적으로 토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따라서 도시지역과 비교하여 큰돈을 들이지 않고도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오늘은 근교로 임장한 번 다녀오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인 듯싶다.

     

     

    토지 | 계획관리지역이란? 용적율, 건폐율, 건축용도 등!

    계획관리지역의 용적률 건폐율, 그리고 어떤 건물을 지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 INTRO ★★ 계획관리지역이란? ★★★ OUTRO ★ INTRO 전 포스팅에서 보전관리지역을 알아보았고, 오늘은 그에 

    rich-fruit.tistory.com

     

    728x90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