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 / 2023. 9. 27. 22:51

    주민등록증 재발급 받는 방법.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셨거나 파손되셨나요?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면 신분 도용 등의 범죄에 이용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재발급 신청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주민등록증의 재발급 신청 방법과 준비물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오니 아래 버튼을 통해서 정부 24에 접속해 주세요!

     

     

     

     

     

     

    목차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는 방법은 온라인으로 받는 방법과, 관할 주민센터. 즉 동사무소를 통해서 재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민센터를 통해 받는 방법은 주민센터에 가시면 담당 공무원께서 친절하게 설명해 드릴 테니 오늘은 온라인을 통해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오프라인에서 해결하시려면 아래의 준비물 부분만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온라인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받는 방법

       

      1.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및 인증서 로그인

      온라인으로 진행하오니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서 본인의 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의 간편 인증도 가능합니다.

       

       

       

       

      2. 주민등록증 재발급 검색 후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 클릭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였으면, 화면 중간의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합니다. 그러면 검색창 아래로 여러 메뉴가 뜨는데, 여기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을 클릭해 줍니다.

       

      정부24 온라인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받는 방법
      정부24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검색

       

       

      3. 주소, 연락처, 재발급 사유 등 선택

      위에서 인증을 하셨기 때문에 이름과 주민번호는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주소와 연락처를 입력하고, 재발급 사유를 선택해 줍니다. 

       

       

      4. 사진 첨부

      사진 파일을 첨부해 줍니다. 파일은 jpg 파일만 가능합니다. 사진의 경우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으로 3.5cm x 4.5cm 크기의 상반신 사진이어야 하며, 모자를 쓰시고 찍으면 안 됩니다. 흑백 컬러 상관없이 얼굴이 명확히 보이고, 잘 나온 사진으로 써주세요.

       

       

      5. 수령방법 선택

      수령 방법은 주민센터로 수령지를 지정하고 주민센터를 통해서 수령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등기를 통해서 수령할 수 있지만, 등기 비용이 추가됩니다.

       

       

      6. '민원 신청하기' 클릭

      위 과정을 모두 거치셨다면,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주민등록증이 재발급되기까지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발급이 완료되면 찾으러 오라고 문자가 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1. 6개월 이내에 찍은 사진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으로 3.5cm x 4.5cm 크기의 상반신 사진을 준비해 주세요. 모자를 쓰시면 안 되고, 얼굴이 명확히 보이는 사진이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에는 jpg로 된 사진 파일을 준비해 주세요.

       

      2. 기존의 주민등록증(수령하러 갈 때)

      주민등록증을 분실하거나 파기한 경우가 아니라면, 기존에 쓰시던 주민등록증을 반납하셔야 합니다. 만약 파손이나 분실등으로 인해 반납할 주민등록증이 없다면, 다른 신분증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소요 기간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신청일 기준 20일입니다. 영업일 기준이므로 평일만을 계산합니다. 보통은 20일까지 걸리지 않고, 2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재발급이 완료되면 수령하러 오라는 문자가 오니 그때 가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무료로 재발급받는 방법

      기본적으로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기 위해서는 5천 원의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그러나 주민등록증을 무료로 재발급받으실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사유를 가지고 있다면 무료입니다.

      • 자연적인 훼손(사진 및 글씨가 자연 마모된 경우)
      • 재해, 재난으로 인한 성형수술
      • 주소 이외 사항(이름, 생년월일, 성별, 지문)의 변경
      • 뒷면 주소 변경란이 부족한 경우
      • 2006년 11월 1일 이전에 주민등록증을 발급받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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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정부24 사이트를 통해서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여러분의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오프라인에서도 가능하오니 오프라인으로 가서 재발급 받으시려면 준비물 부분만 확실히 읽어보고 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온라인으로 하는 것이 훨씬 간편하니 저는 개인적으로 온라인으로 재발급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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