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주를 투자하려고 마음먹고 이것저것 찾아보다 보면 어떤 곳에는 배당금이라고 하고, 어떤 곳에서는 분배금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과연 이 용어의 차이가 단순한 말의 차이인지 실질적으로 다른 점이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배당금과 분배금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알려드립니다.
배당금과 분배금의 차이점과 공통점은?
우리가 주식이나 ETF를 투자하다 보면 배당금과 분배금을 받게 됩니다. 과연 이 차이점과 공통점이 무엇인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배당금과 분배금 공통점 차이점 요약정리
공통점
- 투자한 자금에 대한 대가의 개념이다.
- 일정한 금액을 투자한 주식 수에 곱해서 준다.
- 주식시장을 돌아가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차이점
- 배당금은 기업에 투자했을 때, 분배금은 ETF에 투자했을 때 받는 돈이다.
- 배당금은 기업의 이익의 일부를, ETF는 운용한 자금의 수익의 일부를 주주에게 배분한다.
배당금이란?
배당금은 투자자가 회사의 주식에 투자하였을 때 받을 수 있는 주주의 권리입니다. 회사가 이윤을 창출하고, 그 이윤중 일부를 정하여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것입니다.
회사는 주식을 시장에 내놓아서 회사의 운영이나 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합니다. 그리고 그 자금을 바탕으로 회사를 성장시켜서 이익을 창출합니다. 이익이 난 금액 중 일정 규모를 이사회에서 정하여 그다음 해 배당으로 주주들에게 분배합니다.
투자자들은 회사의 성장으로 인한 주식 차익이나 배당을 기대하고 그 회사의 주식에 투자합니다. 따라서 배당은 회사가 조달한 자금에 대한 대가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분배금이란?
분배금은 ETF를 투자하였을 때 나오는 배당금의 개념입니다. 다만, ETF의 성격은 일정한 투자 목적을 펀드이기 때문에 배당금과 약간은 다릅니다.
ETF는 투자한 고객의 돈을 모아서 미리 공지한 일정한 목적의 투자를 합니다. 그 과정에서 투자한 회사로부터 배당금을 받기도 하고, 모든 돈을 다 투자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현금에 대한 이자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펀드의 돈으로 주식을 사고팔고 하면서 매매차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펀드에서 발생한 모든 수익을 투자자와 나누는 것이 분배금입니다.
분배금은 ETF 운용사가 투자자로부터 조달한 자금에 대한 대가라고 생각하시면 편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ISA계좌에 모아가기 좋은 월배당 ETF 추천
리얼티 인컴 (REALTY INCOME) 애드센스 수익으로 모아가는 미국 주식
오늘은 배당금과 분배금의 용어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둘 다 결국 투자한 돈에 대해서 일정 비율로 받는 돈을 의미합니다. 배당금이던 분배금이던 받으면 일단 좋은 것이라는 말입니다. 기업의 주식과 ETF 둘 다 가리지 않고 좋은 것을 찾아서 일정하게 투자한다면 여러분에게 좋은 성과가 찾아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워런버핏은 돈을 잃지 않는 것이 투자의 1원칙이라고 하였습니다. 빠른 길로 가려다가 소중하게 모은 투자금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느려 보이더라도 확실한 길로 시간에 기대어 가는 것이 여유로운 미래로 가는 확실한 길임을 확신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