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대비와 연말정산을 위하여 연금저축펀드를 하고 계신가요? 어떤 상품을 하시던지, 일단 연금저축펀드를 시작하셨다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노후의 반은 준비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제가 모아가는 상품인 미국배당 다우존스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목차
연금저축계좌에서 모아가기 좋은 월배당 ETF 미국배당 다우존스에 대해서 알려드려요.
연금저축 계좌에 추천하는 월배당 ETF 미국배당 다우존스
연금저축펀드에는 개별주식을 제외한 여러 가지 주식 상품을 담을 수 있습니다. 반 강제적인 장기투자를 하는 만큼 미래에 더 큰 가치를 가져다줄 상품을 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한 면에서 저는 미국배당 다우존스를 모아가고 있습니다. 이것을 모으는 이유에 대해서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연금저축 계좌에서의 투자 전략
연금저축 계좌를 굴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안전자산과 위험자산의 비율을 정하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험자산의 가치가 오르면 자연스레 안전자산의 가치는 낮아지기에 위험자산을 일부 팔아서 안전자산으로 옮기고, 반대의 상황이 발생하면 반대로 하는 리밸런싱을 주기적으로 해준다면 드라마틱한 수익률은 없을지라도 여러분의 돈을 잃지 않는 안정적인 수익을 챙기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정석이고 좋은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하지 않는 이유는 신경이 많이 쓰이고 귀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그냥 비교적 안정적인 녀석으로 하나만 모아가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에서 모아가기 좋은 ETF
위와 같은 이유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리밸런싱을 하지 않고, 하나만 모아가기 때문에 더 안정적이고 확실한 녀석을 골라야 했습니다. 연금저축 펀드에서 모아가기 좋은 대표적인 ETF는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나스닥 100은 미국에서 가장 잘 나가는 테크기업들이 들어가 있는 지수입니다. 그만큼 최근에 엄청난 성장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엄청난 성장이 있는 만큼, 내려갈 때도 시원하게 내려갑니다.
예를 들면 IT버블이나 리먼브라더스, 그리고 초창기 코로나와 코로나 이후의 2022년도의 장이 그랬습니다. 몇 년마다 한 번씩 30% 이상의 폭락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견디면 그 이후에는 그보다 더 큰 성장도 있었습니다.
나스닥 100은 변동성이 크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다만, 멘털관리가 필요한 종목입니다. 1억에서 4천만 원이 빠져도 내년에 더 올라갈 거라는 믿음으로 1억을 더 태울 수 있는 분들은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전 아닙니다.)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S&P500은 미국에서 가장 잘 나가는 기업 500개를 추려놓은 지수입니다. 따라서 미국의 성장과 함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S&P500 지수의 연평균 성장률은 10%를 넘어가기 때문에 반강제적으로 장기투자를 하는 연금저축계좌와 매우 잘 맞는 조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나스닥이 빠질 때처럼 미국장에 위기가 오면 같이 떨어지지만, 나스닥보다는 덜 빠집니다. 따라서 좀 더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S&P500을 추종하는 ETF를 선택했을 때, 미국이 망하지 않으면 내 주식도 망하지 않습니다. 배당은 3개월마다 한 번씩 연 1%대의 수준에서 나옵니다.
미국배당 다우존스
미국배당 다우존스는 한국판 SCHD라고 불리는 상품입니다. 다우존스 US 디비던드 100 지수를 추종하는데, 이것은 간단히 말해서 미국에서 배당 잘 주는 기업들을 100개 추린 거라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이 ETF의 장점은 연평균 성장률은 S&P500과 유사하면서, 위기 시에 주가가 덜 빠진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월배당으로 연 3% 수준의 현금을 배당해 줍니다. 따라서 노후에 현금흐름을 마련해 줄 수 있다는 것도 큰 메리트로 다가왔습니다. 장점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미국배당 다우존스는 3개의 회사에서 나옵니다. TIGER, ACE, SOL입니다. 큰 차이는 없으니 그중에서 맘에 드시는 것으로 고르시면 됩니다.
연금저축펀드에서 미국배당 다우존스를 투자하는 이유
1. 성장률은 S&P500과 유사하나, 위기 시에 방어력이 좋았다.
2. 월배당으로 연 3% 수준의 배당률을 유지하고 있다.
3. 매년 배당성장이 있기 때문에, 미래의 현금흐름을 기대할 수 있다.
4. 매월 배당이 입금되기 때문에 투자하는 재미가 있다.
5. 나스닥 100 ETF와 적절히 분산해서 투자하면, 수익률과 안정성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하고 유지하는 이유
리얼티 인컴 (REALTY INCOME) 애드센스 수익으로 모아가는 미국 주식
오늘은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모아가기 좋은 ETF인 미국배당 다우존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연금저축계좌에는 미국에 직접투자를 할 수 없는 만큼 국내에 상장된 미국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사는 것이 최선입니다. 과거의 주식투자 경험으로 인해 국장에 대한 믿음이 바닥에 떨어졌기 때문에 미국 시장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또한, 미국이 망하면 우리나라도 망하지만, 우리나라가 망해도 미국은 망하지 않을 것이라는 강력한 믿음이 있기 때문에 미국 장에 투자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노후를 대비하여 연금저축펀드를 운용하는 만큼 현명한 판단으로 여러분의 노후를 잘 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