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장을 사려고 생각 중이신가요? 오늘은 이케아 빌리 기본형의 솔직한 후기와 조립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특히나 이케아의 빌리와 칼락스를 고민 중이신 분이시라면 이 글의 솔직한 후기 부분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이케아 빌리 책장 조립 방법 및 후기
이케아의 대표적인 책장인 빌리는 여러 조합을 통해서 서랍장으로도 쓸 수 있고,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문이나 다른 액세서리를 달지 않은 기본형 빌리에 대한 후기를 이야기드려보겠습니다.
아래를 참고하셔서 좋은 선택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케아 빌리 책장을 써본 솔직 후기
조립 난이도
이케아 빌리 책장의 조립 난이도는 DIY를 처음 해보고 어렸을 때 조립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던 저도 쉽게 할 정도로 EASY 모드입니다. 많이 무거운 재료도 없기 때문에 여성분들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활용도
이케아 빌리 제품은 서랍장으로 쓰기에는 깊이 깊지 않아서 약간은 어려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책장으로는 아주 적절한 제품입니다. 또한 유리문을 달아서 사용한다면 장식장으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추천되는 용도는 책장입니다. 깊이가 적당하고, 높낮이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책장으로서의 활용도가 높습니다.
칼락스와 빌리의 비교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빌리는 책장의 용도로 쓰신다면 매주 적절합니다. 칼락스는 깊이가 깊은 편이고, 앞뒤가 뚫려있습니다. 여기도 문을 달 수 있고, 가로와 세로로 모두 사용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즉, 눕혀서 사용할 수도 있고, 세워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눕혀서 사용하는 경우 장난감 등을 보관하는 서랍장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 제품입니다.
결론은 서랍장으로 사용하실 거라면 칼락스를 추천하고, 책장으로 사용하실 거라면 빌리를 추천합니다.
이케아 빌리 책장 조립 방법
3단 기본형의 빌리 책장을 조립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준비물은 십자드라이버와 일자 드라이버, 그리고 여러분의 노동력입니다. 드라이버는 따로 들어있지 않으니 여러분이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아래의 그림들을 참고해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스를 뜯고 파트별로 정리
각각의 파트가 무겁지는 않지만, 이것을 합쳐놓은 박스는 꽤나 크고 무겁습니다. 박스를 뜯어서 정리해 주세요.
박스를 뜯어서 정리를 하시면 아래와 같은 그림의 부품들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1. 바닥 부분의 판을 찾아서 나무나사를 조립
도면상 1번의 그림입니다. 바닥과 상판의 부분을 만드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은 판을 찾아서 나무 나사를 박아주세요. 손으로도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2. 옆판 부분을 찾아서 나사를 조립
도면의 2번 부분입니다. 쇠로 되고 플라스틱으로 감싸여진 나사와 아래쪽에 살짝 곡선으로 홈이 파여있는 판을 찾아서 조립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십자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구멍이 여러 개 있는데, 그림에 나와있듯이 안쪽의 구멍에 조립해주셔야 합니다. 헷갈리지 말고 그림을 잘 보고 진행해 주세요!
3. 위에서 나사와 한 몸이 된 판들을 조립
도면의 3번 부분입니다. 위에서 나사와 한 몸이 된 판들(윗판, 아랫판, 옆판)을 조립해 줍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옆판을 뉘어놓고 상판과 하판을 끼워주기만 하면 됩니다. 힘도 그렇게 많이 들지 않으니 쉽게 진행해 주세요.
4 - 6. 플라스틱 나사 조립
4에서 6번 도면의 부분입니다. 아래에 모양의 플라스틱 나사를 끼워줍니다. 저 크기의 구멍이 맞는 자리는 딱 정해져 있기 때문에 크게 헷갈리실 부분은 없습니다. 눕혀놓은 옆판의 조립을 마치셨다면 반대쪽 옆판도 조립하여 같은 작업을 반복해 줍니다.
7. 뒷판 조립
도면의 7번 부분입니다. 뒷면의 얇은 판을 조립해 줄 시간입니다. 얇은 판은 접혀있으니 잘 펴서 뒷면의 홈에 잘 맞춰 끼워 올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고정을 위해서 플라스틱 나사못을 박아줍니다. 나사못을 박는 과정은 두 개의 부품으로 두 번에 나눠져 있으니 아래의 그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8. 바닥 긁힘 방지 설치
도면의 8번 과정입니다. 말은 거창하지만 바닥의 긁힘 방지를 위해서 플라스틱 부품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아래에 보이는 부품을 끼워주기면 하면 됩니다. 망치가 필요할 수도 있으나 저는 드라이버 뒷면으로 통통 두드렸습니다.
9. 넘어짐 방지 설치
책장이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벽에다 고정하는 것을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아이들이 있는 집에는 필요할 수도 있으나 저희는 따로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책의 무게로 충분히 버텨줄 것으로 생각했고, 실제로도 그렇게 흔들리지는 않았습니다.
10. 책장 선반 설치
도면의 10번 부분입니다. 쇠도 된 고정 파트를 원하는 위치에 설치해 줍니다. 그냥 손으로 꾹 눌러 돌려가며 설치하면 쉽게 들어가집니다. 고정 파츠는 위아래가 정해져 있으니 아래 그림과 같이 위아래 모양을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원하는 위치에 설치를 마치셨다면 책장 선반을 위에 살포시 올려놓아줍니다.
11. 완성
선반을 모두 올려놓았다면 모든 과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원하는 책들을 넣어서 책장을 장식해 주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오늘은 이케아에서 인기 있는 책장인 빌리 제품을 리뷰하고, 조립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서랍장으로 활용하기 좋은 칼락스 제품과의 비교도 해드렸으니 무엇을 살지 고민이신 분들은 위에 리뷰를 참고하셔서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빌리 제품의 경우 여러 색상으로 나오고 있으니 취향 것 구매하셔서 여러분의 집을 꾸며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책장이 필요해서 샀는데, 정말 좋은 선택을 한 것 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매년 12월에는 큰 규모의 할인 행사도 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