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 / 2023. 4. 16. 12:17

    청년 마음 건강 지원 사업 대상 자격 및 신청 방법!

     청년 마음 건강 지원 사업 요약 정리!

     

    사진을 누르면 신청페이지로 바로 갑니다.

     


    기존에 거주지 읍, 면, 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서만 신청이 가능하였던 청년 마음 건강 지원 사업이 온라인 홈페이지와 복지로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제 온라인에서 서비스 신청 내역 및 처리 현황 그리고 결과 통지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 신청 대상자 및 자격

    청년 마음 건강 지원 사업은 일상 생활에서 우울, 불안 등의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에게 전문 심리 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별도의 기준 없이 이를 필요로 하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지만, 몇 가지 우선 순위는 존재한다. 일단 청년이어야 하는데, 청년은 만 19세에서 만 34세를 이르고, 2023년 기준 1989년생부터 2004년생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우선 지원 대상자는 1순위 ‘자립 준비 청년’ ‘보호 연장 아동’이고, 2순위는 ‘정신 건강 복지 센터에서 연계 의뢰한 청년이다. 그리고 3순위가 일반 청년이다. 선정 기준은 시군구 담당자가 대상자의 자격기준 해당 여부를 확인하여 예산 범위 내에서 해당자를 선정한다고 한다. 물론 1순위 2순위 3순위 순으로 선정이 된다.

     

     

     

     

    ★ 서비스 내용 및 비용

    신청 절차를 거쳐 이용자로 선정되면 청년마음건강지원 서비스 제공기관의 정신건강전문요원, 전문상담교사 등으로부터 사전·사후 검사를 포함한 총 10회의 1:1 심리상담 서비스를 3개월 동안 받게 됩니다. 이용 대상인 청년은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서비스 유형에 따라 총 서비스 금액의 10%를 (회당 6천 원 또는 7천 원) 내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1순위 대상자인 자립준비청년과 보호연장아동의 경우 본인 부담금이 면제가 된다.

     

    출처 복지로 블로그

     

    ★ 서비스 신청 방법 

    대국민 종합복지포털( www.bokjiro.go.kr)과 모바일 앱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둘다 복지서비스의 온라인 신청 및 검색, 정보 제공 등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모바일 앱 안드로이드 애플 앱스토에서 ‘복지로’를 검색해서 다운받으면된다. 물론 기존에 주거하는 곳에 해당하는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청년 마음 건강 지원 서비스의 온라인 신청을 간단히 설명해 보자면, 복지로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 접속하여 공동인증서 등을 통해 로그인 한다. 그리고 복지급여 신청 화면의 ‘청년마음건강지원 신청하기’를 통해 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밑에 바로 갈 수 있는 링크를 남겨 놓겠다.) 참고로 국민 행복 카드를 통해 이용권이 발급되므로 카드 신청을 위한 정보까지 작성하면 별도의 구비서류 없이도 신청이 가능하다. (※자립 준비 청년과 보호 연장 아동은 대상 여부를 확인 하기 위해 증빙서류(확인서)가 필요하다.)

     

     

    위 사진을 누르면 청년 마음 건강 지원사업 신청 페이지로 바로 갑니다.

    신청하기 사진을 누르면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을 신청하는 페이지로 바로 갈 수 있다.

    그리고 그곳에서 자세한 서비스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신청 페이지 바로가기

     

    728x90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